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쌀은 전북 군산시의 '철새도래지쌀'인 것으로 공인됐다. 이는 정부와 소비자단체들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20일 농림식품수산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서 철새도래지쌀을 최우수상으로 뽑았다. 






전세계적으로 보관.관리하고 있는 쌀 품종은 모두 8만 여종에 달한다. 이번 평가에 나온 국산 쌀은 47개 브랜드쌀. 이 가운데 최우수상 쌀 1종(철새도래지)을 비롯해 우수상쌀 5종(김제의 상상예찬 골드,군산의 큰 들의 꿈, 익산의 익산 순수미 골드라이스,강진의 프리미엄 호평,군산의 옥토 진미 골드),장려상 쌀 6종(무안의 무안황토랑 쌀,보성의 녹차미인 보성쌀,옥천의 한 눈에 반한 쌀,평택 등의 슈퍼오닝,영암의 달마지쌀 골드,김포의 김포금쌀 고시히까리) 등 모두 12종이 품질 좋은 브랜드 쌀로 뽑혔다. 

쌀은 동양에선 매년 1인 당 100~200kg이 소비된다. 쌀의 왕겨에는 비타민B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왕겨를 다 벗겨내고 섭취할 경우 각기병에 걸리기 쉽다. 쌀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이 들어 있다.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철분.칼슘 등이 풍부하다. 티아민(B1,당 대사.신경기능 조절),리보플라빈(B2, 발육 촉진)피리독신(B6,열양 영양소 대사 촉진),필수아미노산 다이신(중성지방 농도의 저하) 등 일일히 꼽기 힘든 영영소도 함유돼 있다. 

쌀은 찰지지 않고 길쭉한 인디카(동남아,중국남부,오스트레일리아,미국, 중남미 등에서 약 90% 생산),찰지고 짧은 자포이카(한국,일본,중국 중북부,미국 캘리포니아 등에서 약 10% 생산), 인디카와 자포이카의 중간쯤 되는 자바이카(인도네시아 자바섬 등에서 1% 미만 생산)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한편 올해의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서 전북의 쌀이 국내 최고의 쌀임이 입증됐다. 특히 일제시대 때 일본인들이 싹쓸히해 자기네 나라에 공출한 군산 쌀은 그 빛나는 전통의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전북 쌀은 이번 평가에서 1위,2위,3위,4위,6위를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한편 5위는 강진의 프리미엄 호평 쌀이다. 


by Res novas Molientem A&Z 2010.12.20 15:58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