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쌀은 전북 군산시의 '철새도래지쌀'인 것으로 공인됐다. 이는 정부와 소비자단체들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20일 농림식품수산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서 철새도래지쌀을 최우수상으로 뽑았다. 






전세계적으로 보관.관리하고 있는 쌀 품종은 모두 8만 여종에 달한다. 이번 평가에 나온 국산 쌀은 47개 브랜드쌀. 이 가운데 최우수상 쌀 1종(철새도래지)을 비롯해 우수상쌀 5종(김제의 상상예찬 골드,군산의 큰 들의 꿈, 익산의 익산 순수미 골드라이스,강진의 프리미엄 호평,군산의 옥토 진미 골드),장려상 쌀 6종(무안의 무안황토랑 쌀,보성의 녹차미인 보성쌀,옥천의 한 눈에 반한 쌀,평택 등의 슈퍼오닝,영암의 달마지쌀 골드,김포의 김포금쌀 고시히까리) 등 모두 12종이 품질 좋은 브랜드 쌀로 뽑혔다. 

쌀은 동양에선 매년 1인 당 100~200kg이 소비된다. 쌀의 왕겨에는 비타민B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왕겨를 다 벗겨내고 섭취할 경우 각기병에 걸리기 쉽다. 쌀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이 들어 있다.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철분.칼슘 등이 풍부하다. 티아민(B1,당 대사.신경기능 조절),리보플라빈(B2, 발육 촉진)피리독신(B6,열양 영양소 대사 촉진),필수아미노산 다이신(중성지방 농도의 저하) 등 일일히 꼽기 힘든 영영소도 함유돼 있다. 

쌀은 찰지지 않고 길쭉한 인디카(동남아,중국남부,오스트레일리아,미국, 중남미 등에서 약 90% 생산),찰지고 짧은 자포이카(한국,일본,중국 중북부,미국 캘리포니아 등에서 약 10% 생산), 인디카와 자포이카의 중간쯤 되는 자바이카(인도네시아 자바섬 등에서 1% 미만 생산)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한편 올해의 '고품질 브랜드쌀 평가'에서 전북의 쌀이 국내 최고의 쌀임이 입증됐다. 특히 일제시대 때 일본인들이 싹쓸히해 자기네 나라에 공출한 군산 쌀은 그 빛나는 전통의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전북 쌀은 이번 평가에서 1위,2위,3위,4위,6위를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한편 5위는 강진의 프리미엄 호평 쌀이다. 


by A&Z 2010. 12. 20. 1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