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 요리는 인도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하지만 그 그늘에서 벗어나 매운맛,신맛,단맛이 어우러진 독특한 맛의 요리를 풍부하게 개발했다. 타이 요리는 비위가 약한 사람은 먹기가 쉽지 않을 정도다. 향신료와 허브를 무척 많이 쓰기 때문이다. 

타이 식사의 기본은 쌀밥과 반찬이다. 방콕 사내를 걷다보면 자주 만나는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파는 국수요리도 인기 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힘든 호사스러운 궁중요리도 즐길 수 있다. 

남프릭은 100가지가 넘는다. 남프릭은 고추,마늘,양파에 '카피'라는 새우 페이스트와 남플라 등을 넣고 으깬 페이스트 상태의 조미료다. 망고를 넣은 것,토마토를 넣은 것 등 종류가 다양하다. 남프릭은 날채소를 찍어 먹고 다양한 요리에 쓴다. 프릭은 고추의 총칭이다. 한편 남플라는 타이의 어장(魚醬,젓갈)이다. 플라는 생선을 뜻한다.  

솜탐은 익지 않은 파란 파파야를 얇게 벗겨 고추,마늘,말린 새우 등을 간 것과 함께 두들겨서 맛이 배어들게 한 요리다. 라오스,캄보디아,베트남에도 솜탐과 비슷한 요리가 있다. 

얌누아는 얇게 저민 쇠고기를 살짝 구워 양상추나 토마토를 넣고 남플라와 라임즙,잘게 썬 고추로 무친 샐러드다. 칸토크 디너는 칸토크라고 하는 둥근 밥상에 찰밥과 여러 종류의 반찬을 놓은 치앙마이(새로운 도시라는 뜻)의 명물. 원래는 궁중요리였다.

켕은 매운맛의 국물을 끓인 요리로, 타이 카레라고도 한다.  종류가 상당히 많다. 그 가운데 녹색고추를 쓰는 켕쿄완,빨간 고추를 쓰는 켕 페트가 널리 알려져 있다. 두 가지 모두에 코코넛밀크를 쓴다. 건더기는 닭고기,죽순,작은 가지 등 다양하다. 켕은 액체라는 뜻.

쿠이티아오는 중국이 기원인 쌀가루로 만든 국수다. 건더기나 수프를 뭘 쓰는지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토오트맘은 생선 또는 새우를 갈아 으깬 것을 고추 페이스트로 반죽해 튀긴 샤츠마아게와 비슷한 요리다. 

톰얌은 매운맛과 신맛이 나는 수프. 새우를 넣은 톰얌쿵은 중국의 샥스핀(상어 지느러미)수프,프랑스의 브이야베스와 함께 세계 3대 수프로 꼽힌다. 톰은 수프,얌은 무침. 

 


'international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의 요리,난 달 로티 탄두리치킨...  (0) 2011.01.04
필리핀의 요리  (0) 2011.01.01
몽골 요리  (0) 2010.12.31
말레이시아 요리...국민요리는 '굴라이'  (0) 2010.12.28
오스트레일리아의 요리  (0) 2010.12.17
by A&Z 2010. 12. 19. 1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