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 자생하는 백년초는 선인장(cactus)의 일종이다. 백년초는 부채선인장속(屬) 식물이다. 이 백년초로 만든 크런치를 처음으로 먹어봤다. 간식으로는 그만이다. 


 
백년초는 꼴을 표현해 부채 선인장 또는 손바닥 선인장이라고 일컫는다.자료들에 의하면 백년초에는 페놀성 물질,플라보노이드 성분(고혈압,암 호화 억제 효과)이 많이 들어 있다. 식이섬유질(위염,장염,변비에 효과,다이어트에도 도움)도 풍부하다. 칼슘도 다량 함유돼 있어 관절염,골다공증에도 좋다. 포도당의 안정을 유지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당뇨 억제,정력 강화에 도움)도 기대할 수 있다. 몸이 붓는 부종을 억제하기도 한다. 또한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다. 이 때문에 질병 면역력을 강화한다. 백년초 찌꺼기로 맛사지를 할 경우 여드름,기미 효과를 볼 수 있다. 

백년초는 간식으로 좋은 크런치로 변신했지만, 전통적인 섭취법은 이와 딴판이다. 열매로 꿀차,주스,차,쨈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생즙과 음료로 마실 수도 있다. 백년초 엑기스도 좋다.             
by A&Z 2010. 12. 9. 23:30



프랑스로 대표되는 유럽의 요리는 코를 만족시켜야 한다. 중국 요리는 혀를 만족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급요리로 대접받지 못한다. 




중국 요리는 음식의 겉모습보다는 맛을 훨씬 더 중시한다. 그렇더라도 모양에 신경을 전혀 쓰지 않는 것은 아니다. 맛을 으뜸으로 치기 때문에 중국에선 절임,저장 등 식품 보존 기술이 발달했다. 

이에 비해 유럽 요리는 맛있는 냄새를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조리 방법에 신경을 쓴다. 냄새를 으뜸으로 치기 때문에 향신료나 허브를 많이 쓴다.

그래서 유럽요리는 '코를 위한 요리'로 통하며,중국 요리는 '혀를 위한 요리'로 통한다. 중국에선 주요 음식 재료인 돼지고기를 간장,된장,젓갈류의 장,유지 등을 이용해 다양하게 가열처리한다. 맛을 내는 방법은 복잡다단하다. 유럽에선 풍미가 있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소스'라는 독특한 조미료를 발달시켰다. 프랑스의 대표주자 격인 베차멜 소스는 밀크를 주 원료로 쓴다. 영국의 우스터 소스는 각종 향신료와 캐러멜,식초 등을 조합한 것이다.      



by A&Z 2010. 12. 9. 17:51

방문판매 또는 효도 관광 이벤트를 통해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건강기능식품을 거짓으로 광고하거나 사도록 강요하는 등의 부당행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9일 수도권에 사는 65세 이상 고령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응답자들은 사업자의 구입 강요 행위(29.3%),기만적 판매 행위(22.4%),허위과장 광고 행위(31.1%)를 겪은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은 63.2%에 달한다.

건강기능식품의 효과가 있었다는 사람은 35.3%였고,효과가 없었다는 사람은 15.9%였다. 노인을 상대로 한 부당행위는 방문 판매원의 권유,제품 선전 강습회,효도관광,노인정 마케팅,무료당첨 전화 등 특수거래의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by A&Z 2010. 12. 9. 13:54


우리나라에서도 강장식품으로 통하는 마늘. 
마늘은 옛날에도 활력을 넘치게 하는 먹을거리로 쓰였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마늘을 기자 피라미드에 동원된 노동자들에게 나눠줬다. 또 쉽지 않은 미션에 지친 선교사들에게도 제공했다. 한 마디로 마늘은 '에너지 식품'이라고나 할까. 그리스인들은 마늘의 신비한 치료 효능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고약한 냄새가 나는 장미'라는 별명을 마늘에 붙여 줬다. 앙브루아즈 파레 등 르네상스 시대 의사들은 특히 마늘의 효능을 극찬했다. 
by A&Z 2010. 12. 9. 13:20


롯데마트 '통큰 치킨'과 이마트 피자

             제품      그림  제품 이름       값
 (무게,크기)
     비    고
 
 롯데마트
 통큰치킨
    5000원
    (900g)
 *치킨전문점=1만 2000~1만 7000원(660~750g)

*타 대형마트=6980~7980원
(550~650g)
 

  이마트
   피자
 1만 1500원
(지름 45cm)
 *유명 브랜드 피자가게=2만 원 안팎(상대적으로 작은 피자) 




  
by A&Z 2010. 12. 9. 13:19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