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인구는 약 2800만명이다. 그런 나라가 연간 2360만명에 달하는 외국 관광객을 유치한다. 정부의 관광산업 진흥책 덕분이다. 

말레이시아는 일본.한국의 은퇴자를 자국에 끌어들이고,  젊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앞으로 이 나라에서 노후를 보내거나 신혼여행을 가는 한국인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음식에 대한 관심이 꽤 필요할 것 같다. 

전통적인 말레이시아 요리는 주식인 쌀밥에 어패류,육류가 기본이다.코코넛이나 향신료로 맛을 낸다. 사테(Sate,Satay),가도가도(Gado-gado),나시고랭(Nasi goreng),렌당(Rendang) 등 인도네시아와 같은 요리가 많다. 중국,인도계 요리도 즐겨 먹는다. 이슬람국가여서 돼지고기는 거의 쓰지 않는다. 



▶굴라이(Gulay)
생선,닭고기,양고기에 코코넛 밀크,향신료를 듬뿍 넣고 끓여 졸인 카레 같은 요리. 말레이시아의 국민요리.

▶나시르막(Nasi Lemak)
코코넛 밀크로 지은 쌀밥에 여러 종류의 반찬을 얹은 아침 정식 스타일의 일품 요리. 반찬 종류가 다양하고 스푼과 포크로 섞은 다음에 먹는다. 
 
▶뇨냐 요리(Nyonya Food)
코코넛 밀크 등을 맣이 쓰는 말레이의 전통요리와 중국요리가 섞인 가정 요리.페라나칸 요리라고도 한다. 뇨냐는 말레이 말로 '주부'라는 뜻.

▶락사(Laksa)
쌀가루로 만든 국수. 건더기의 종류는 다양하다. 맵고 진한 국물을 부어 먹는 경우가 많다. 

▶삼발(Sambal)
발효시킨 새우와 고추,마늘 등을 섞은 페이스트 상태의 조미료. 날채소를 찍어 먹고 다양한 요리에 쓰인다.
 
▶오타오타(Otah-otah)
간 흰살 생선을 코코넛 밀크와 향신료를 섞어 바바나잎으로 싼 것을 쪄서 구운 요리. 

▶프라이드 호켄 미(Fried Hokken Mee)
건더기가 많은 푸젠식 볶음 국수. 미는 국수.

▶하이난 치킨 라이스(Hainanese Chicken Rice)
삶은 닭,세 종류의 소스,닭뼈로 우러낸 국물로 지은 밥 및 수프로 이뤄진 정식. 중국 하이난 섬(海南島) 출신이 전한 쌀요리에서 유래.

 

'international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의 요리,난 달 로티 탄두리치킨...  (0) 2011.01.04
필리핀의 요리  (0) 2011.01.01
몽골 요리  (0) 2010.12.31
타이의 요리  (1) 2010.12.19
오스트레일리아의 요리  (0) 2010.12.17
by A&Z 2010. 12. 28. 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