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영국은 핀란드와 함께 음식 맛이 형편없는 나라로 꼽힌다. 영국의 대표 음식은 두 가지라고 한다. 첫째는 피시앤칩스(fish and chips),두 번 째는 칩스앤피시(chips and fish)라고들 한다. 그만큼 맛이 없다는 비어냥 섞인 유머다. 아닌 게 아니라, 1996~1997년 영국 유학(전문연수) 시절에 그걸 매일 온몸으로 겪었다. 

그런가 하면 음식이 세계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워 할 나라들도 있다. 프랑스와 중국이 대표선수다. 그 가운데 중국은 그 인구만큼이나 많은 요리로 다른 나라들을 숨막히게 하고 있다. 중국 사람들이 먹지 않는 게 과연 있는지 모를 정도다.  그래서 나온 성어가 있다. "땅위에서 네 발 달린  것이면 책상 빼고, 하늘에선 비행기 빼고 못먹는 게 없다"(地上除了四橋腿的卓子以外,天上除了飛機以外 沒有不吃的)라는 표현이다. 수많은 진귀한 요리를 만들어 맛있게,게걸스럽게 먹는 중국 미식가들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책상과 비행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중국의 음식문화를 묘사하는 표현들이 더 생겼다. 좀 엽기적이긴 하나 상징적 표현이니 그러려니 하고 넘기면 좋겠다. 즉 "두 발 달린 것이면 자기 자식 빼고 다 먹는다"라는 표현과 "바닷속의 것이면 잠수함 빼고 다 먹는다"라는 표현이 그것이다. 

중국인들이 그동안 사용한 적이 있는- 진귀한 또는 기상천외한 또는 몬도가네식의 - 식재료(일부는 금지했음) 리스트를 대충 살펴보자. 중국이 '요리 대국'임을 금방 알아챌 수 있다.흰코사양고향이,오소리,너구리,개,고양이,원숭이,곰,여우,말코손바닥사슴,천산갑,고슴도치,박쥐,타조,공작,들꿩,비둘기,거북,뱀,개구리,물장군,전갈...










by Res novas Molientem A&Z 2010.11.23 15:15

티스토리 툴바